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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카드·저가항공 마일리지 등...韓 시장 공략나선 中 유니온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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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옥인효 작성일20-11-25 18:12 조회41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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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카드사 브랜드인 중국 유니온페이가 국내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캐릭터 카드와 저가항공 마일리지 등 특화 상품으로 한국 시장 점유율을 높여간다는 계획이다.

25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유니온페이 인터내셔널과 NH농협카드와 함께 내놓은 '라이언 치즈 체크카드'와 '어피치 스윗 체크카드'는 합산 100만장 발급을 돌파했다. 출시된 지 1년만에 100만장 발급은 특히 체크카드임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서 빠르게 자리잡고 있다는 평가다. 유니온페이과 NH농협카드는 카카오와 협업해 지난 11월 첫 번째 캐릭터 카드 시리즈인 라이언 카드를 출시했고, 올해 4월에는 어피치 카드를 출시한 바 있다.

유니온페이는 라이언 체크카드처럼 캐릭터를 활용한 단독 카드로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해외결제 신청 시 국제 카드사 브랜드를 유니온페이 단독카드로만 발급받을 수 있도록 설계돼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 고객 확보에 나설 수 있다는 계산이다. 올해 유니온페이는 IBK기업은행과 공동 기획을 통해 유니온페이 단독카드인 'IBK기업 무민 체크카드'를 출시하기도 했다. 유니온페이는 계속해서 이런 단독카드 상품을 은행·카드사와 공동 기획해 시장에 선보이겠다는 계획이다.

유니온페이는 저가항공 마일리지 시스템을 도입해 국내 고객들을 끌어모으고 있다. 업계 최초로 6대 저비용 항공사에서 사용 가능한 포인트 카드인 '유니마일 카드'를 선보였다. 이 카드 포인트로 에어서울,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6개 항공사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우리카드, IBK기업은행, NH농협카드, 우정사업본부(우체국)서 발급받을 수 있는데, 여러 카드사에 적립된 유니마일 포인트를 항공사 홈페이지에서 결제할 때 통합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유니온페이의 공격적인 영업은 국내시장 내 국제 브랜드 카드사 점유율에도 영향을 줄 전망이다. 6개 전업 카드사(신한·KB국민·현대·우리·하나·롯데)에 따르면 올해 6월말 기준 유니온페이의 국내 점유율은 6.1%로 마스터(25.6%), 비자(21.4%)에 비해 아직 낮은 편이다. 유니온페이는 현재 61개의 국가 및 지역에서 발급되고 있으며, 전 세계 179개국에서 결제할 수 있다. 전 세계 누적 유니온페이 카드 발급 수는 올해 기준 86억장이며, 한국에서의 유니온페이 카드 발급 수는 4500만장에 달한다.

[한상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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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소비자가 인터넷이나 IPTV 등의 유선상품 가입 시 주로 찾는 경로는 오프라인 대리점이나 KT, LG, SK 고객센터, 온라인 인터넷비교사이트 등 크게 3가지로 나뉜다.

특히, 최근에는 온라인 인터넷비교사이트로의 신규가입 문의가 많은 편이다. 최대 46만원의 사은품 지급은 물론,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비대면 서비스를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지난해 대비 약 30%가량 문의가 늘어난 상황이다.

초고속 인터넷 및 인터넷티비(TV) 결합상품의 경우 약정 기간이 만료 시 재약정 보다 인터넷 신규가입 즉, 통신사를 변경 설치하는 것이 현금 사은품 지원 혜택을 더 많이 받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인터넷가입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소비 유형도 변화하고 있다. 여가시간을 집 안에서 해결하는 '집콕'이 유행하면서 백화점이나 마트, 대리점 등의 대면식 서비스 이용률은 감소하고, 비대면 온라인 서비스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한편, 유선상품 가입자 현황조사에 따르면 인터넷가입 시 비교사이트를 이용하는 이유로는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비대면 채널을 찾는 소비자도 일부 있으나,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사은품'이다. 현재까지도 고객센터 대비 평균 10만원 이상의 사은품을 추가로 지급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인터넷설치' 등의 키워드를 검색하면, '인터넷가입 사은품 많이 주는 곳', '인터넷가입 현금지원' 등의 키워드가 연관 검색어로 함께 노출되고 있는 만큼, 소비자들의 관심이 '사은품'에 집중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인터넷비교사이트란, SK브로드밴드(SK텔레콤), LG유플러스(LG U플러스), KT올레, LG헬로비전 등의 통신사별 인터넷·IPTV 상품과 월청구금액, 사은품 수준까지 소비자가 눈으로 직접 확인 후 가입할 수 있는 인터넷가입 경로를 뜻한다.

다만, 지난 2019년 6월 1일부터 시행된 '경품고시제'로 인해 사은품 금액도 큰 의미가 없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 경품고시제로 인해 영업점은 KT, SK, LG 등 통신3사가 규정한 사은품 금액의 최소 -15%부터 최대 +15%까지만 소비자에게 지원할 수 있다.

경품고시 가이드 미만의 사은품을 지급하거나, 초과 지급하는 경우에는 최소 100만원 이상의 패널티와 최대 영업정지까지 당할 수 있어 무조건 준수하여야 한다.

가이드 수준은 통신사 및 신청 상품(요금제)에 따라 다르나, 소비자에게 지급가능한 최대 사은품 금액은 인터넷과 IPTV 결합상품 기준 SK브로드밴드와 LG유플러스, KT올레 등 통신3사 모두 최대 46만원까지 지급 가능하다. IPTV를 두 대 신청할 경우 3만원의 사은품이 추가되어 최대 49만원까지 지급 받는다.

이로 인해 현재 대부분의 인터넷비교사이트가 경품고시 가이드 최대 수준의 사은품을 내걸고 영업하고 있어 소비자들은 업체 선택에 고민이 늘고 있는 상황이다.

기존에는 현금 사은품 많이 주는 곳을 찾았으나, 경품고시제 시행으로 모두 조건이 같아졌기 때문이다. 유선 시장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러한 상황 속에서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을 지급하고 있는 인터넷비교사이트가 주목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을 지급하고 있는 인터넷비교사이트 중 대표적인 업체는 '펭귄통신'이다. 펭귄통신은 현재 15만명 이상의 회원이 활동 중인 네이버 인터넷가입 공식 카페를 운영 중이며, 2018년도부터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 지급 서비스를 실시해 주목을 받고 있다.

관계자에 따르면, "펭귄통신은 고객님의 편의를 위해 오후 4시 이전 설치건은 당일 현금 지원, 오후 4시 이후 설치건은 다음날에 지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펭귄통신에는 1,300건 이상의 고객 설치 후기가 올라와 있으며,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을 지급 받았다는 내용이 확인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펭귄통신은 최근 LG유플러스 재약정 시에도 신규가입과 동일한 사은품을 받을 수 있는 재약정 이벤트와 ADT캡스 CCTV설치 이벤트, 설치 후기, 지인추천, LG 정품 49인치 UHD TV 증정 이벤트 등을 통해 추가 혜택을 지급하고 있어 인터넷가입을 찾는 방문자는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디지털전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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